이동현 의원, '서울특별시 소셜벤처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 발의

‘소셜벤처의 네트워크 구축과 최소한의 안전망 확보 기대’
정서영 기자
segyenews7@gmail.com | 2019-08-09 17:06:21

 

▲ 이동현 서울시의원.

 

[세계뉴스] 정서영 기자 = 서울시의회 이동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1)은 제288회 임시회에서 “서울특별시 소셜벤처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은 소셜벤처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 및 지원책이 미비한 점을 지적하며 “미국의 탐스슈즈, 한국의 마리몬드, 점프 등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소셜벤처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우리 사회 어두운 곳을 밝히고, 힘없는 분들에게 손을 내밀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망조차 확보되지 않아 이러한 안정망을 구축하고 소셜벤처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조례안 제정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동현 의원을 비롯하여 20여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제정조례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소셜벤처의 정의(지속가능한 수익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법인·단체) △소셜벤처의 요건 △소셜벤처 지원위원회와 소셜벤처지원센터의 설치·운영 △소셜벤처에 대한 경영·시설비·재정지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번 제정조례안을 통해 빈곤, 환경, 인권, 보건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제를 해결해 온 소셜벤처에 대한 명확한 틀을 제시하여 시민들의 소셜벤처 진입을 활성화하고,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소셜벤처란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해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가에 의해 설립된 기업 또는 조직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과 경제적 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이다.

 

[ⓒ 세계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